대상포진 생기는 이유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주로 화상,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수술 후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이나 5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로, 감염된 사람들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발진을 일으키며, 그 발진은 물집 모양으로 나타나는데, 그 물집은 일반적으로 매우 가려워서 불쾌감을 유발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수포성 지환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질병은 성인 중 후각신경절에 대한 바이러스 감염을 겪은 사람들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대상포진은 발생한 후 첫 증상으로는 통증과 두통이 나타나며, 발진과 수포가 이어서 생깁니다. 수포가 터지면 물집이 터지고, 결국 피부에 검은 자국이 남을 수 있습니다.
수포와 발진은 대개 한쪽 몸통에 나타나며, 얼굴과 눈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 부분 2~4주 동안 지속 됩니다. 대상포진은 피로, 불안, 우울감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또 한, 대상포진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감연된 후 2~3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으면 합병증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 , 피부 접촉 통해 전파됩니다. 따라서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노출된 피부와 접촉하면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은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질환으로, 주로 피부에 발진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대상포진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50세 이상의 사람들이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만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이나 대상포진에 감염된 사람과 가까이 접촉한 사람도 발병 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무척이나 고통스러운 질병으로, 발진과 통증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상포진 치료의 목표는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 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합병증을 예방하는 항바이러스제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니 복제를 억제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이며, 진통제는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을 완하 하기 위해 처방되는 약물입니다. 대개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모르핀 등이 사용됩니다. 함염제는 발진 부위의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처방되는 약물이며, 이 약물로는 스테로이드제가 대표적이며, 흔히 프레드니손이 사용됩니다. 즉 대상포진 치료는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대상포진이 의심되면 즉시 전문이의 진료를 받아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부작용
대상포진은 벌레에 물린 것 처럼 가려움증과 통증, 그리고 발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몇 주내에 증상이 사라지지만, 일부 환자들은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신경통과 후유증성 통증 후피진 등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백신을 맞은 후에도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으며, 백신 부작용으로는 경미한 통증, 발진, 근육통, 피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일시적이며, 대부부의 경우 며 칠 내에 개선됩니다. 하지만 드물게는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즉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대상포진은 조기치료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