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눈꽃 입니다. 오늘은 골다공증 질환의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골다공증은 골량이 감소되면서, 뼈에 구멍들이 생겨 뼈가 약해져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증상으로 골에 구멍이 나는것을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온 몸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만큼 뼈가 금이가거나 부러지는 경우가 생긴다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줍니다.
골다공증 증상 및 골다공증 치료 방법의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골다공증 이란?
골다공증이란? 뼛속에 구멍이 많이 생긴다는 뜻 입니다.
-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고, 구멍이 생기면 뼈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 골다공증은 뼈의 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골절 등 조심하셔야 합니다.
- 골다공증 골의 질량은 20대 후반 ~ 35세 부터 감소 하기 시작하며, 칼슘 및 인등 서서히 줄기 때문에 골다공증 증상을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2. 골다공증 원인 및 골다공증 증상은? 10가지
<골다공증> 대표적인 원인 여성의 폐경기 ( 에스트로겐 분비 감소 )
- 골다공증 대표적인 원인은 운동부족 및 과한 다이어트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여성의 폐경기 입니다. 폐경을 하게 되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어 골밀도가 급격히 감소 하게 됩니다.
< 골다공증 원인 및 증상 >
1. 비타민D결핍 2.폐경기 3. 유전적(가족력) 및 환경적 요소 4. 음주 및 흡연 5. 운동부족 6. 칼슘 흡수 장애
7. 약물(갑상선호르몬 및 항응고제,헤파린) 8. 노화 및 스테로이드 9. 구강출혈 10. 손톱 및 발톱
- 골다공증은 가족력으로 인해 발병 될 확률이 높으며 유전적 요인이 됩니다.
- 골다공증은 체내의 칼슘 부족으로, 칼슘 섭취량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뼈의 칼슘을 녹여 칼슘을 보충 하는데 뼈의 칼슘의 저장소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칼슘이 충분히 공급이 되지 않으면 뼈는 지속적으로 칼슘을 녹입니다.
- 골다공증은 복용중인 약물로 인해 칼슘 부족으로 골다공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 골다공증 초기증상으로는 손톱 및 발톱이 쉽게 깨집니다. 뼈가 정상적으로 영양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서 손톱과 발톱이 얇아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골다공증은 초기증상은 구강출혈 입니다. 골다공증이 발생하면 턱의 뼛속에 구멍이 생기고 , 치아를 잡아주는 힘이 약해져 치아 사이에 틈이 생겨 음식물 및 출혈이 유발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치아가 쉽게 빠집니다.
3. 골다공증 치료 방법은?
1. 약물치료 2. 영양보충 3. 운동치료 4. 주사치료
- 골다공증 약물치료는 호르몬 치료제,비호르몬 치료제,활성형 비타민D,칼슘제제 등이 사용됩니다. 약을 복용후 30분이상 걷거나, 약물 복용 후 물을 많이 마셔야 하며 바로 움직이지않고 누워 있으면 식도염과 같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영양보충은 칼슘 및 비타민D등 영양을 보충하고, 골조직 강도와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손상을 예방하며 골밀도를 높여줍니다.
- 골다공증 운동치료는 뼈 밀도를 유지하고 뼈 강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유산소 운동 및 근력운동, 유연성 운동 으로 골조직 강도 및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 골다공증 주사치료는 골다공증 환자 상태의 따라 전문의 처방이 달라지며 매일 맞는 주사치료, 3개월,6개월,1년에 한번씩 맞는 주사들이 있습니다. ( 골다공증 주사종류의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때 알려 드리겠습니다.)
반응형